CMM Admin

건강정보
2015.03.18 09:27

편두통의 예방방법

조회 수 789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예방

1. 생활습관 관리

예방적 치료제의 사용여부와는 상관없이 생활 습관의 관리가 도움이 됩니다.

1) 유발원인을 제거합니다.

과거에 편두통 발작을 일으켰던 음식을 피합니다. 혹은 다른 원인이 편두통 유발과 관련이 있었다면 역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규칙적으로 수면을 취하고, 규칙적으로 식사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가능하다면 스트레스를 조절하도록 합니다.

2) 규칙적으로 운동을 합니다.

규칙적인 운동은 긴장을 완화시키고 편두통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주치의와 상의하여 다른 의학적 문제로 운동을 하기 힘든 경우가 아니라면, 유산소성 운동을 시작하십시오. 걷기, 수영, 자전거 타기 등이 좋습니다. 운동은 천천히 시작하고 준비운동이 필수적입니다. 갑작스럽게 강한 운동을 하는 것은 오히려 두통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3) 에스트로겐 용량을 줄여볼 수 있습니다.

에스트로겐 함유 약제를 사용하고 있다면, 이러한 약제를 중단하거나 용량을 줄여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약제에는 피임약과 여성호르몬 대체제 등이 있습니다. 그러나 용량을 조절하거나 다른 약물로 대체하는 것은 반드시 주치의와 상의해야 합니다.

2. 자가 관리

1) 두통일기를 씁니다.

언제 두통이 시작되었으며 얼마간 지속되었는지, 어떻게 두통이 완화되었는지를 기록합니다. 편두통 치료제를 복용했을 때 반응이 어떠했는지도 기록합니다. 편두통 발작이 시작되기 24시간 전부터의 음식 섭취, 스트레스, 하루 동안의 기분상태에 대해서도 기록합니다. 두통이 시작될 당시에 어떤 일을 하고 있었는지에 대해서도 기록합니다.

2) 이완 운동을 합니다.

근육 이완운동, 명상, 요가 등이 도움이 됩니다. 또는 매일 30분 이상 긴장을 완화시키는 활동들(음악 듣기, 정원가꾸기, 목욕하기, 독서 등)을 합니다.

3) 충분한 수면을 취합니다.

그러나 지나치게 많이 자는 것도 좋지 않습니다. 매일 밤 7-9시간 정도의 수면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충분한 휴식을 취합니다.

편두통이 시작되었을 때 가능하면 조용하고 어두운 방에서 휴식을 취합니다. 목 뒤쪽에 얼음주머니를 올려놓거나 통증이 느껴지는 부위의 두피를 부드럽게 마사지합니다.

작성 및 감수 : 대한의학회 / 대한신경과학회


출처: 국가건강정보포털